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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보

부동액이 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by Markpd 2021. 4. 8.

부동액은 자동차 작동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냉각 시스템이 작동하면서 엔진은 냉각수와 물의 혼합물을 순환시켜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액은 겨울철 냉각 시스템에서 물이 동결되는 것을 방지하고 파이프 라인과 라디에이터를 부식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만약 부동액이 누출되는 경우 엔진이 쉽게 과열되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부동액이 새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액이 새는 이유

부동액이 새는 이유

자동차의 냉각 시스템은 파이프 및 호스뿐만 아니라 엔진 및 라디에이터와 같은 대형 자동차 부품이 결합되었기 때문에 시스템의 어느 곳에서나 누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동액이 새는 이유는 크게는 외부 누출, 라디에이터 캡 누출 및 내부 누출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부 부동액 누출

위에서 언급했듯이 냉각수는 엔진에 들어가 과도한 열을 흡수하고 장치를 냉각한 후 라디에이터로 보내져 냉각되고 엔진으로 돌아갑니다. 엔진을 제외한 이 시스템 내에서 부동액이 누출하는 경우 외부 부동액 누출이라고 합니다.

외부 부동액 누출은 진단하기 가장 쉽습니다. 특수 도구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모든 호스, 라디에이터 및 냉각수 탱크를 육안으로 검사하면 충분합니다. 외부 부동액 누출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고무 라디에이터 호스의 파손 및 균열로 아주 작은 균열이 있더라도 부동액이 샐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호스와 다른 부품과의 연결이 헐거워지면 부동액이 샐 수 있습니다. 또한 라디에이터 손상도 외부 냉각수 누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자체의 누출은 라디에이터 호스의 누출보다 진단하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진단을 위해 라디에이터를 제거하고 장치를 물에 담가 기포를 확인해서 거품이 나타나면 누출이 있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라디에이터 캡의 누수

아시다시피 워터 펌프는 자동차 냉각 시스템의 파이프 및 통로 네트워크를 통해 액체 냉각수를 원활하게 이동하도록 하는 기능을 하는데 라디에이터 캡이 이러한 냉매 혼합물이 이동하는데 필요한 최적의 압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라디에이터 캡에 문제가 생기거나 압력에 문제가 생기면 부동액이 누출될 수 있는 것입니다.

 

모든 차량의 라디에이터는 밀폐형 시스템으로 엔진에서 나오는 뜨거운 유체가 라디에이터 시스템을 통과하여 이동하면서 냉각됩니다. 라디에이터 캡이 느슨하거나 새는 경우 라디에이터 내부의 압력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보통 라디에이터 캡은 자연적인 마모 또는 잘못된 설치로 인해 파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디에이터 캡에 누수가 발생했다면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내부 부동액 누출

외부 부동액 누출과 라디에이터 캡의 누출을 확인하는 것은 비교적 쉽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진단을 했는데도 문제를 발견하지 못한 경우 내부 누출이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자동차 내부의 부동액 누출이 될 경우 부동액이 빨리 줄어들게 되는데 이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내부 누출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증상은 부동액이 탱크를 떠나는 것과 더 자주 액체를 보충해야 하는 것입니다. 실린더 헤드 개스킷의 누출일 경우 배기관에서 흰 연기가 나오는지 여부와 냉각수 저장소의 기포 모양 등을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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