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로 고속 주행을 할 때 타이어의 표면이 물결 모양으로 변형되는 현상입니다. 타이어는 항상 자동차 무게만큼의 부하가 걸려 있기 때문에 조금 찌그러진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고속 주행을 하면 찌그러진 부분이 원래의 형태로 돌아가기 전에 회전하게 되면서 물결을 치는 듯한 모양이 되는 것입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 주의점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무서운 이유는 타이어가 변형되어도 접지면에 미치는 영향이 없어 운전자가 인식을 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 현상이 발생한 상태에서 주행을 계속하면 타이어가 가열되어 최악의 경우 타이어 파열로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 대비
1. 타이어 공기압 유지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항상 적정 값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고속도로를 가기 전에는 특히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적재량 초과 주의
자동차의 최대 적재량을 초과하여 짐을 실으면 타이어에 부하가 걸리게 되어 그만큼 스탠딩 웨이브 현상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3. 과속 주의
주행 중에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예측되면 차를 안전한 장소에 주차하고 공기압을 체크해야 합니다. 만일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보험사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무섭게 느껴지지만 타이어 점검을 평소에 잘 해둔다면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타이어 공기압도 주기적으로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