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타이어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공기가 부족한 타이어로 운전할 때입니다. 이로 인해 종종 타이어가 과열되고 특히 고온에서 표면 변형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름철에는 노면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여름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높여주는 등 타이어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합니다.
여름철 타이어 손상 원인
차량이 도로에서 주행할 때 타이어와 아스팔트의 접촉 영역에 열과 스트레스가 발생합니다. 타이어 압력이 적정하면 마찰하며 생성되는 열이 최소화됩니다. 그러나 타이어 압력이 낮으면 곡선 형 측벽이 훨씬 더 많은 열을 생성하기 때문에 스탠딩 웨이브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최악의 경우 타이어가 손상되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름에 타이어 손상을 피하는 방법?
매년 일어나는 교통사고의 원인 중 상당수가 운전 중 타이어 파손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여름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여주는 것만으로도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월 타이어 상태를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매달 0.06 bar 정도 손실되며 이 값은 기온이 떨어질 때마다 증가합니다. 또한 추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운전 중에 움푹 들어간 곳이나 연석 등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대부분 자동차에는 안전 수준보다 25% 미만으로 떨어지면 운전자에게 타이어 공기압 주의를 주는 표시등이 있지만 이러한 경고등에만 의존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압력 게이지 등으로 꾸준히 체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 중 타이어가 터지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만일 운전 중 타이어가 터졌다면 여러 가지를 명심해야 합니다. 우선 스티어링 휠을 단단히 잡고 직선으로 주행해야 하는데 차량 속도가 40km / h에 도달할 때까지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곳에 차를 세운 후 안전 표지판 등을 세우고 난 뒤 보험회사나 주변에 도움을 청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