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서비스 통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운전자는 자동차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배터리 유지 보수 및 교체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단순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부품이지만 자동차에 없어서는 안될 부품입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어 작동하지 않으면 자동차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긴급한 상황에서 배터리 방전으로 자동차를 사용할 수 없으면 안되므로 배터리를 정기적으로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의 12볼트 배터리는 전기를 저장하는데 이는 자동차가 시동하고 작동하기 전에 자동차의 엔진을 잠시 회전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그런 다음 엔진 전원이 발전기를 켜고 전기를 생성하여 배터리를 재충전하여 다음에 자동차 시동을 걸 수 있도록 합니다. 배터리와 교류 발전기는 차량 전기 시스템의 일부이며 함께 작동하여 헤드 라이트, 라디오 및 기타 전기 장치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아래에서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 확인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3~5년 지속되는 12볼트 배터리가 필요합니다. 배터리가 고장 나기 전에 교체하려면 배터리 수명을 알아야합니다. 자동차의 후드를 열고 일반적으로 엔진 룸의 오른쪽 앞쪽에 있는 배터리를 살펴봅니다. 제조업체에 따라 배터리에 플라스틱 덮개가 씌어져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에 “9/20”과 같은 형식으로 날짜가 적힌 간단한 둥근 스티커가 있는데 이는 2020년 9월을 의미합니다. 만일 날짜가 없다면 코드로 되어있는 플라스틱 스트립이 있을 것입니다. 숫자로 적혀 있을 경우라면 배터리 수명은 외관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배터리 방전 시그널 체크
때로 시동을 켜면 엔진이 천천히 시동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배터리가 곧 소모될 것이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심각한 신호는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때 헤드 라이트를 켜는 것입니다. 헤드 라이트가 어둡게 보이면 배터리가 거의 다 소모되었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센터에서 주기적으로 배터리 체크
자동차 서비스 전문가는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제조 날짜를 모르고 올바른 작동 체크를 할 수 없을 경우 가장 쉬운 방법은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입니다. 배터리가 경보를 울리거나 수명이 다하면 서비스 센터의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배터리를 직접 교체해야 합니다. 배터리는 3~5년 정도의 수명의 제품들이 판매되므로 부품의 품질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요즘은 배터리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어 과거에 비해 더 길고 효율적으로 작동을 하지만 여전히 한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완전히 방전되는 시기를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배터리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완전히 배터리가 소모되기 전에 교체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