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동차 엔진의 상태에 대해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엔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거나 자동차 상태가 좋지 않다면 엔진 이상을 걱정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 엔진 관리는 중요합니다. 엔진의 양호한 작동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점검하고 정기적인 유지 보수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엔진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심각한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자동차 엔진을 보호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엔진 관리 방법
엔진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체한다
오일은 중요한 엔진 부품을 윤활 상태로 유지하여 마찰과 과열을 방지합니다. 정기적인 오일 교환은 엔진 관리를 위한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엔진 오일 교환 주기의 경우 반드시 체크해 두신 뒤 주기적으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러닝 냉각 시스템 유지
과열 엔진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냉각수 상태를 체크하여 원활하고 효율적인 엔진 냉각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라디에이터 오일은 엔진 온도를 최적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냉각수 저장소의 양도 확인을 해주어야 하는데 쿨러의 가장자리는 최소 표시선을 덮어야 하지만 최대 표시선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에어필터 관리
사람이 숨을 쉬듯 엔진에도 공기는 꼭 필요합니다. 공기 필터는 먼지, 파편, 나뭇잎 및 먼지가 모터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에어필터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필터가 너무 더럽다면 먼지가 유입되거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누수 확인
장마철에 물이 깊이 차 있는 곳을 지났다면 차 밑에서 노면의 누수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누출을 찾을 때 크게 어렵게 느끼지 않아도 됩니다. 오일과 부동액은 가장 자주 누출되는 두 가지 주요 유체입니다. 강렬한 열과 압력은 결국 엔진 호스 고장으로 이어지는데 특히 부품이 오래 되었다면 부동액이나 기타 유체가 누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누수를 조기에 파악하면 사소한 오작동이 큰 문제로 바뀌기 전에 원인을 신속하고 저렴하게 해결할 수 있으므로 후드 아래의 호스 및 씰 상태를 육안으로 검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의 연료 양을 유지한다
가솔린에는 가스 탱크 바닥으로 가라앉는 일정량의 침전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년간의 운전과 많은 주유를 하게 되면 상당한 양의 침전물이 자동차의 연료 탱크 바닥에 쌓일 수 있습니다. 물론 연료 필터가 이러한 오염 물질들을 걸러 내는 역할을 하지만 연료를 다 소모하고도 운전을 계속한다면 연료 시스템이 이물질이 있는 연료까지 사용하게 됩니다. 침전물이 연료 필터를 통과하면 엔진에 들어가 내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는 항상 연료 탱크 수준의 절반을 유지하도록 권장하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